"종이로 평화 접어 세계로 펼친다"…종이접기·종이문화 컨벤션
국내외 150여명 종이접기 전문가 모여 "평화통일·세계평화 기원"

종이문화재단, 교육 역량 강화 특강·제1회 대형종이접기 대회도

노영혜 이사장 "전통·첨단 공존하는 K-종이접기 국가유산화 앞장"

X
종이문화재단, 아산서 '종이접기·종이문화 컨벤션' (아산=연합뉴스) 강성철 기자 = 종이문화재단은 8일부터 이틀간 충남 아산시 소재 교원연수원 도고에서 '2025 고깔축제, 조이! 대한민국 종이접기·종이문화 컨벤션'을 개최한다. 개막식에서 고깔을 쓰고 종이접기 세계화를 다짐하는 참가자들. 2025.11.8 wakaru@yna.co.kr

(아산=연합뉴스) 강성철 기자 = 국내외 종이접기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평화통일과 세계평화를 기원하며 'K-종이접기 세계화'를 다짐하는 행사가 열렸다.

종이문화재단·세계종이접기연합(이사장 노영혜)은 오는 11일 '종이문화의 날'을 기념해 8일 오후 충남 아산시 소재 교원연수원 도고에서 '2025 고깔축제, 조이! 대한민국 종이접기·종이문화 컨벤션'을 개최했다.

9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는 K-종이접기(KOREA JONG IE JUPGI) 재창조 운동 38주년 및 종이문화재단 창립 20주년의 성과를 돌아보기 위해 마련됐다.

'한 장의 종이, 평화를 접어 펼친다'를 주제로 열린 컨벤션에는 국내외 K-종이접기·종이문화 지도자와 회원 150여 명이 참가했다.

X
대한민국 문화예술상 단체상 수상 기념 수치기 전달 (아산=연합뉴스) 강성철 기자 = 지난 7일 문화체육관광부의 '2025 문화예술발전 유공 시상식'에서 종이문화재단이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단체상을 받은 것을 기념해 정명숙 종이문화총연합회장(우측)이 수치기를 노영혜 재단 이사장(좌측)에게 전달하고 있다. 2025.11.8 wakaru@yna.co.kr

개막식은 이희우 세계종이비행기협회장이 '종이비행기 날리기로 하늘길 여는 과학자의 꿈 키우기'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 후 종이접기 아저씨로 널리 알려진 김영만 종이문화재단 평생교육원장의 개회사, 정규일 종이나라 대표이사 축사와 노영혜 이사장 환영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.

노 이사장은 "종이접기는 단순한 놀이를 넘어 수학·과학·예술·인성의 조화를 이룬 창의교육이자 인류 평화의 상징"이라며 "전통과 첨단이 공존하는 K-종이접기 국가유산화로 새로운 시대를 함께 열자"고 말했다.

정 대표이사는 "종이는 문명과 감성의 씨앗이며, 한 장의 종이가 만들어내는 상상력은 미래 세대의 창조력으로 이어진다"며 "종이나라는 앞으로도 종이문화재단과 함께 K-종이접기의 세계화를 위해 지속해 협력하겠다"고 밝혔다.

X
축사하는 정규일 종이나라 대표이사 (아산=연합뉴스) 강성철 기자 = 8일 오후 '종이접기·종이문화 컨벤션' 개막식에서 축사하는 정규일 종이나라 대표이사. 2025.11.8 wakaru@yna.co.kr

이어 참가자들은 종이접기 세계화를 통해 지구촌 곳곳에 대한민국의 우수한 문화와 역사를 알리겠다는 '대한민국 종이접기·종이문화 세계화 선언문'을 함께 외쳤다.

'제16회 한반도 평화통일과 세계평화기원 고깔 팔천만 개 접어 모으기 운동'의 고깔 합지식도 열렸다.

이날 홍혜란 경기평택종이문화교육원장, 이은희 경기용인기흥종이문화교육원장, 이미자 부산사하종이문화교육원장, 김소라 서울동대문종이문화교육원장이 K-종이접기 명인으로 선정됐고, 이미자 울산공예협동조합 이사장이 닥종이인형 2호 명인으로 위촉됐다.

또 종이접기 보급 운동을 지원해온 손석우 해외동포책보내기운동협의회 초대 이사장과 정동희 재단 자문위원이 감사장을, 이화여대 명예교수인 김재은 재단 고문이 공로상을 받았다

봉사상에는 정황섭 K-종이접기 지도사범마스터, 이소민 경기수원영통종이문화교육원장, 장현옥 경기화성반송종이문화교육원장, 정혜인 K-종이접기 마에스트로 2단에게 돌아갔다.

올해의 스타상에는 홍혜란 원장과 현민정 제주 연동지부장, 김선옥 경기수원권선종이문화원장, 배혜진 조이센터장, 부수빈 경기평택청북지부장, 봉명옥 서울노원종이문화교육원장이 뽑혔다.

K-종이접기 어린이 외교관으로는 조성하 문덕초(2학년), 양우주 솔개초(1학년) 학생을 뽑았고, 우수 활동상은 김준우 이의초(5학년) 학생이 받았다.

이밖에 이은희 경기용인기흥문화교육원장을 비롯해 정경희, 박미자, 김정일, 최문선, 장은자 원장·지부장이 K-종이접기 마에스트로 2단에 위촉됐다.

참가자들은 9일까지 '한 장 종이접기의 흐름과 공룡 디플로도쿠스', '민화와 전통공예 강좌', '종이접기 영재 교육' 등 지도자 역량 강화를 위한 융합형 교육과 실습 중심의 20여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.

X
평화통일·세계평화 기원 고깔 합지식 (아산=연합뉴스) 강성철 기자 = 8일 오후 충남 아산 교원연수원 도고에서 열린 '종이접기·종이문화 컨벤션'에서 이미자 부산사하종이문화교육원장(좌측), 김준우 K-종이접기 어린이 외교관, 김순임 서울중랑종이문화교육원장이 고깔을 합지하고 있다. 2025.11.8 wakaru@yna.co.kr

또 정 대표이사와 이원배 K-종이접기 마에스트로가 주관하는 '제1회 대형 종이접기 대회'와 김영만 원장이 진행하는 '신나는 K-종이접기 놀이 한마당: 딱지치기 전통놀이 대회'도 마련된다.

이 행사는 종이나라가 협찬하고, 문화체육관광부, 연합뉴스,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, H2O청소년사랑품앗이운동본부, 지구촌한글학교미래포럼, 미주한국학교총연합회 등이 후원했다.

재단은 1987년 창립 이래 국내외 35만여 명의 지도자를 양성하고, 세계 각국에서 K-종이접기 교육과 전시, 국제교류를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.

현재는 인공지능(AI) 융합 교육과정 개발, 창의인성 프로그램 보급 등 시대에 맞는 K-종이접기와 종이문화의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.

X
종이접기 전문가 역량 강화 특강 (아산=연합뉴스) 강성철 기자 = '종이접기·종이문화 컨벤션'에서 전문가 역량 강화 특강으로 김준혁 한국북폴딩아트협회장이 '업사이클&역사북아트 교과연계 활용'을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. 2025.11.8 wakaru@yna.co.kr

wakaru@yna.co.kr

(끝)

<저작권자(c) 연합뉴스, 무단 전재-재배포, AI 학습 및 활용 금지>